성공사례

AdMob 적응형 배너로 eCPM을 최대 48% 높인 Zaim

AdMob 적응형 배너로 eCPM을 최대 48% 높인 Zaim

일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예산 관리 앱인 Zaim은 사용자가 은행과 신용카드를 연결하여 항목별 영수증을 쉽게 관리하고 음식, 엔터테인먼트 등의 카테고리에서 지출한 평균 금액을 통계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2020년, Zaim의 게시자는 현재 사용 중인 광고 솔루션이 여러 화면 크기의 기기에서 사용자에게 양질의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자 재정 구조에 변화를 주기로 했습니다. 일반 AdMob 배너와 다른 수익 창출 솔루션의 광고를 반응성이 뛰어난 AdMob의 적응형 배너로 모두 업데이트한 Zaim은 다른 솔루션의 광고와 비교했을 때 Android 기기에서 eCPM이 48% 증가하고 AdMob의 비 반응형 배너와 비교했을 때 iOS 기기에서 eCPM이 27% 증가하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Android에서는 원래 사용하던 솔루션의 광고와 비교했을 때 적응형 배너의 클릭률이 33% 높게 나타났습니다.

Android 실적 증대

Zaim은 사용자의 광고 경험을 개선하고 Android 앱의 수익성을 높이며 광고와 인앱 구매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수익원의 효과를 증진할 방법을 찾고 있었습니다. 기존의 광고 형식은 여러 크기의 기기에 맞게 조정되지 않아 사용자마다 다른 광고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그래서 솔루션 옵션으로 AdMob을 선택한 것입니다. Zaim의 광고 운영 관리자인 아라이는 Google에 문의하여 AdMob의 광고 형식과 기회에 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아라이는 반응성이 뛰어난 AdMob의 적응형 배너가 서로 다른 화면 크기에 최적화되어 Zaim 사용자에게 더욱 일관된 광고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 끌렸습니다.

내부 테스트를 통한 간편한 구현

직관적이고 쉬운 설정 과정 끝에 Zaim은 기존의 자원과 절차만으로도 필요한 업데이트를 모두 마칠 수 있었습니다.

먼저 Android 엔지니어와 협력하여 AdMob 배너부터 광고를 직접 테스트해 볼 내부 전용 앱 버전을 만들어야 했습니다. 그 결과, 기존 배너 광고와 비교했을 때 Android에서 17%의 개선 효과가 있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외부용 앱 버전이 출시되면서 몇 주 후 실험을 진행할 적응형 배너를 테스트하기 시작했습니다.

AdMob 배너를 적응형 배너로 대체하고 한 달이 지나자 Zaim의 eCPM은 더욱 크게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증가율이 20%를 넘자 마침내 적응형 배너를 정식으로 구현하기로 했습니다. 그러고 한 해가 지나면서 수입이 크게 증가하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수익성이 늘어나는 긍정적인 영향을 경험했습니다. 일치율이 100%에 가까워서 광고 공간을 낭비 없이 채울 수 있다는 확신이 듭니다.

아라이, 광고 운영 관리자, Zaim

여러 플랫폼에서 수익 증대

2020년에 이 프로그램을 시작한 후 Android 및 iOS 모두에서 eCPM 측정항목이 급증했습니다. AdMob 배너를 적응형 배너로 바꾸고 나서 Zaim의 eCPM은 Android에서 48%, iOS에서 27% 늘어났습니다. 또한 다른 플랫폼의 배너 솔루션과 비교했을 때 Android의 AdMob 적응형 배너로 클릭률이 33% 늘어났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적응형 배너로 사용자 경험과 광고 수용도가 모두 개선되리라는 Zaim의 예측을 뒷받침했습니다. “수익성이 늘어나는 긍정적인 영향을 경험했습니다.”라고 아라이는 말합니다. “특히 유효노출률이 100%에 가까워서 광고 공간을 낭비 없이 채울 수 있다는 점이 만족스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