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사례

AdMob 플랫폼과 입찰로 수익을 50% 늘린 Maleo

AdMob 플랫폼과 입찰로 수익을 50% 늘린 Maleo

게임 제작사 Maleo의 인기 모바일 앱 Bus Simulator Indonesia 덕분에 전 세계 사람들은 맞춤설정된 가상의 버스를 타고 인도네시아의 거리를 둘러볼 수 있습니다. 950만 명 규모의 월간 활성 사용자들은 이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해 인도네시아 버스에서 울려 퍼지는 멜로디 경적 소리를 비롯한 풍부한 지역 콘텐츠를 즐기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버스를 운전하면서 '옴 텔로렛 옴!'이라고 외치는 디지털 승객도 만날 수 있습니다. 이는 인도네시아 아이들이 버스 기사에게 경적을 울려 달라고 소리칠 때 흔히 쓰는 표현입니다.

Maleo팀은 몇 년 전부터 Bus Simulator Indonesia에 AdMob 미디에이션을 통합하여 오직 광고를 통해서만 게임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도네시아 지역을 비롯한 전 세계에 '린 워크포스' 바람이 불자, Maleo는 자원과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시작했습니다. 2021년, Maleo는 AdMob팀에서 권장한 입찰을 시도해 보기로 결정했습니다. Bus Simulator Indonesia에 입찰을 도입한 Maleo는 광고 수익 50% 증가라는 기대를 뛰어넘는 성과를 이뤘습니다. 이 과정에서 사용자 경험은 그대로 유지되었으며 회사의 리소스를 상당 부분 절약하는 효과도 있었습니다.

실험을 중시하는 기업의 새로운 시도와 최적화

원격 근무를 시행하는 중에도 Maleo는 실험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Maleo팀에서는 사용자의 참여를 지속시키기 위해 꾸준히 게임을 개선하고, 항상 다양한 플랫폼에서 광고 네트워크를 테스트하여 실적이 낮은 광고를 제거했습니다.

그런데 Maleo는 폭포식 구조를 직접 업데이트하는 데 상당한 시간을 쓰고 있었습니다. 실적을 늘려 사업 확장 비용을 마련하고자 했지만 더욱 효율적인 방식을 찾아야 했습니다.

Maleo는 다른 광고 솔루션과 광고 플랫폼을 시도해 봤지만 수익을 눈에 띄게 증대시키지는 못했습니다. Maleo의 디렉터인 아유브는 AdMob의 입찰 솔루션에 관해 알게 된 후 이를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Maleo에서는 이미 다른 미디에이션 플랫폼을 통해 입찰을 진행하고 있었지만, 광고 네트워크 중 가장 우수한 실적을 일관적으로 보여 줬던 AdMob을 통한 입찰은 처음이었습니다.

AdMob 입찰로 자원 확보

Maleo에서 AdMob 미디에이션 입찰을 통합하는 과정은 간단하고 효율적이었습니다. 이해하기 쉬운 구현 가이드가 제공되었으며 Maleo에서 기술적인 질문 또는 일반적인 질문이 있을 때 담당 AdMob팀과 직접 소통할 수 있었습니다. "AdMob의 지원 서비스는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라고 아유브는 말합니다. Maleo는 한 번에 모든 사용자를 대상으로 Bus Simulator 앱의 입찰을 시작하고, 각 광고 네트워크가 정상적인 실적을 보이는지 신중하게 확인했습니다.

입찰을 설정한 Maleo는 더 이상 폭포식 구조를 직접 만들고 관리하지 않게 되면서 팀원의 시간이 상당히 절약되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예상치 못했던 이점도 누리게 되었습니다. 광고 지연 시간이 줄어들었을 뿐만 아니라 AdMob 입찰이 참여 광고 네트워크의 지급을 통합해 주었기 때문에 이러한 소액 지급을 모두 직접 처리해야 했다면 이용하지 않았을 소규모 네트워크도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입찰을 진행한 지 한 달이 되자 AdMob의 운영상 이점은 명확해졌지만, AdMob을 사용하고 나서 얼마나 큰 개선이 이루어졌는지는 수익 금액을 확인하고 나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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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Mob은 저희 비즈니스에 큰 도움을 가져다주었습니다. 시간을 절약하고 실적도 늘어서 다른 부문에 투자할 수 있게 되었죠. 이제 사업 확장에 사용할 자본금이 더 많아졌습니다. AdMob 없이는 이만한 성장률을 달성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아유브, 디렉터, Maleo

상당한 수입 증가와 시간 절약

Maleo가 실험을 통해 거둔 성과는 이전에는 전혀 경험하지 못했던 수준이었습니다. 전반적인 측정항목이 개선되었으며 유효 1,000회 노출당비용(eCPM), 사용자당 평균 수익(ARPU)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광고 수익이 50% 증가했습니다.

게다가 폭포식 구조를 더 이상 직접 업데이트하지 않게 되면서 Maleo가 광고 운영을 관리하는 데 들이는 시간은 10% 줄어들었습니다. 작지만 민첩한 Maleo팀은 과도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었기 때문에 효율성이 높아지자 기뻐했습니다. 실적이 증가하고 더 많은 시간을 절약하게 된 Maleo는 기존에 계획했던 것보다 팀 및 사업 확장에 훨씬 빠르게 집중하고 제품 개발에 더 많이 투자할 수 있었습니다. “AdMob 입찰 덕분에 성장률이 2배가 되었습니다.” 라고 아유브는 말합니다. “이렇게 큰 이득을 가져다준 솔루션은 없었죠.”

출시를 성공적으로 마친 Maleo는 더 많은 게임에 AdMob 플랫폼을 통합할 계획입니다. 아유브는 “현재 개발 중인 게임들에 입찰을 적용하면 어떤 효과가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라고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