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사례

커뮤니케이션 앱에서 보상형 광고로 더 높은 광고 및 IAP 수익을 거둔 imo

커뮤니케이션 앱에서 보상형 광고로 더 높은 광고 및 IAP 수익을 거둔 imo

2005년에 설립되었으며 캘리포니아 소재 메신저 앱 회사인 imo는 남아시아, 중동, 기타 신흥 시장에서 2억 명이 넘는 월간 활성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도로 현지화된 이 기술 기반 제품에는 imo에서 추구하는 상호작용, 즐거움, 경제성, 포용성이라는 가치가 녹아들어 있습니다. imo는 사람들이 서로 교류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전 세계에서 가장 친근하고 접근성이 우수한 플랫폼을 만들어 보다 풍요로운 삶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Android, iOS, Windows를 아우르는 대규모 사용자층을 보유한 imo의 수익 창출 책임자인 Efan Wang은 앱에서 더 많은 수익을 올릴 기회가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AdMob의 보상형 광고를 앱에 게재하기 시작한 후 사용자가 imo의 프리미엄 채팅 서비스를 체험해볼 수 있게 되었고, 그 결과 프리미엄으로 전환하는 사용자 수가 증가했습니다. 전환수가 늘어난 덕분에 인앱 구매(IAP) 수익이 5% 증가했을 뿐 아니라 새로 사용하기 시작한 AdMob 보상형 광고를 통해서도 광고 수익이 증가하면서 수익원 전반에서 imo의 순익이 증가했습니다.

수익원 다각화

2020년에 Efan은 수익을 다각화할 기회를 찾고 있었습니다. imo의 순익이 대부분 광고에서 발생하여 다른 수익원을 성장시켜 안정성을 높이고자 했습니다. imo의 앱은 IAP가 포함된 프리미엄 채팅 서비스를 제공했으므로 IAP를 확대하는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에서 두 가지 도전과제는 유지율을 떨어뜨리지 않고 사용자를 프리미엄으로 전환하는 최적의 방법을 찾는 것과, eCPM과 유효노출률 측면에서 비용-효과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었습니다.

수익 창출 팀과 사용자 성장 팀은 사용자 유지에 주로 초점을 두었는데, 더 규모가 큰 쪽에서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사용자 경험과 관련된 몇 가지 우려가 제기되었습니다. 하지만 심도 있는 사용자 연구 결과, 사용자가 프리미엄 서비스를 테스트해 보기를 매우 원하며 무료 체험판에 대한 수요가 무시하지 못할 정도로 높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imo는 2014년에 AdMob을 구현한 적이 있기에 이미 Google 제품에 익숙했습니다. 보상형 광고 형식을 이용할 수 있게 되자, imo는 보상을 통해 imo 프리미엄 서비스의 무료 체험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경험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더 많은 사용자를 가치가 더 높은 프리미엄 고객으로 전환할 수 있을지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팀원들은 보상형 광고에 게임을 넘어서는 기회가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AdMob 파트너와 아이디어를 논의한 후 imo는 보상형 광고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간편한 통합으로 더 빨라지는 전환

사용자 성장 담당 팀의 우려를 염두에 둔 Efan과 팀원들은 초반에 보상형 광고에 대한 소규모 A/B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Android 앱에는 이미 완전한 프리미엄 서비스 기능이 마련되어 있었기 때문에 전 세계 Android 사용자 중 5%를 실험군으로 무작위 선정했습니다. 동영상을 시청한 후 실험군 사용자는 일정 수의 다이아몬드를 받았고, 이 다이아몬드는 그룹 채팅 호스트에게 제공할 수 있는 보상이나 광고 없는 채팅 환경 같은 프리미엄 서비스로 교환할 수 있었습니다.

테스트는 2주간 진행되었습니다. imo는 혜택을 제공한 후 프리미엄 환경에 가입하는 사용자가 많아지기를 바라면서 IAP의 갱신율을 면밀하게 추적했습니다. 또한 음성 통화를 계속 사용하는 사용자 수와 같은 기본적인 앱 커뮤니케이션 기능의 사용자 유지율에도 주목했습니다. 이후에는 실험군 비율을 10%로 높여 새로운 광고 형식의 장기적인 효과를 모니터링했습니다. Efan은 “실험을 진행하는 동안 전체적인 설정이 '배너 또는 네이티브 광고를 통합하는 것처럼 간편하여' 매우 원활하게 진행되었습니다. 보상형 광고는 크게 힘을 들이지 않아도 통합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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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 창출 가치를 확장할 수 있는 형식은 다양하지만, 보상형 광고는 사용자 경험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광고 수익과 IAP 수익을 높여 줍니다.

Efan Wang, 수익 창출 책임자, imo

수익원의 성장과 커뮤니티의 구축

imo는 보상형 광고를 통합하여 광고 수익을 끌어올렸을 뿐 아니라 프리미엄으로의 전환을 통해 IAP 수익도 5% 성장시켰으며, 유지율이나 사용자 행동에는 부정적인 영향이 전혀 없었습니다.

imo에는 미래가 빠르게 도래하고 있습니다. 현재 imo에서는 채팅방과 같은 새로운 기능을 통해 커뮤니티 의식을 확대하고자 노력하며, Google의 광고 형식에 관한 추가적인 실험을 통해 imo 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imo는 커뮤니케이션을 넘어, 3억 명이 넘는 전 세계 사용자가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진화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