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리투아니아의 빌니우스(Vilnus)에서 설립된 Game Insight는 뛰어난 모바일 게임과 소셜 게임을 만드는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이 회사는 성장을 거듭하여 600명 이상의 개발자를 보유하게 되었으며 Survival Arena, Airport City, Guns of Boom과 같은 혁신적이고 성공적인 게임 타이틀을 다수 제작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전 세계적인 성공에도 불구하고 Game Insight는 하드 코어 전략 게임 Survival Arena의 수익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이 회사는 게임에 전면 광고를 이용한 스마트 자동 분류를 구현한 후, 기존 인앱 구매(IAP) 수익을 잠식하지 않고도 광고 수익이 30% 증가했습니다.
게이머를 소외시키지 않고 수익 창출
Game Insight는 우수한 실적과 원활한 광고 경험을 바탕으로 인앱 구매와 주로 보상형 광고를 혼합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수익을 더 높이기 위해 이 회사는 무료 사용자에게 다른 광고 형식을 게재할 방법을 찾아보았지만, 이러한 광고가 인앱 구매를 자주 하는 플레이어에게 표시될 경우 궁극적으로는 인앱 구매 전환율을 떨어뜨리고 유료 사용자가 이탈할 것을 우려했습니다.
우리는 이미 많은 Google 제품을 사용하는 중이었고 Google에 대한 신뢰가 쌓였기 때문에 AdMob을 시도할 만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스마트 자동 분류에 대해 들었을 때 특히 많은 기대를 했습니다. 왜냐하면 돈을 쓸만한 사용자에게 게임을 떠나도록 만들 수 있는 전면 광고가 게재되지 않도록 해주기 때문입니다."라고 Game Insight의 수익 창출 책임자인 Maria Tyutina는 말했습니다.
적절한 사용자에게 적합한 광고를 게재
스마트 자동 분류는 머신러닝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구매 행동을 예측하고 이를 두 그룹으로 구분합니다.
- 예상 비구매자: 인앱 구매 가능성이 낮은 사용자입니다.
- 예상 구매자: 인앱 구매 가능성이 큰 사용자입니다.
스마트 자동 분류를 사용하면 예상 비구매자에 대한 광고 요청만 처리되며 예상 구매자에 대한 광고 요청은 처리되지 않습니다. 잠재 구매자에게 표시되는 광고의 양을 제한하므로 광고가 인앱 구매 전환에 방해가 되는 일이 없습니다.
이 회사는 구현이 매우 간편하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이들은 스마트 자동 분류를 사용 설정한 상태에서 인게임 전면 광고 슬롯을 하나 추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또한 광고 표시 제한을 설정함으로써 광고가 신규 플레이어에게 너무 일찍 표시되지 않도록 하여 좀 더 오래 게임을 즐기도록 했으며, 잠재적으로는 화면에 메시지를 띄우지 않고도 인앱 구매를 수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스마트 자동 분류 덕분에 평소보다 훨씬 낮게 제한을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플레이어가 처음 게임을 시작한 후 2시간으로, 다른 전면 광고에서는 24시간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매우 낮은 수준이죠."라고 Maria는 설명했습니다.
스마트 자동 분류를 게임에 구현한 결과, 모델에서 구매자와 비구매자가 될 가능성이 큰 사용자를 즉시 식별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플레이어 환경과 측정항목에 미치는 영향을 모니터링하는 한편 새로운 인게임 광고를 점진적으로 배포하기 시작했습니다. 인앱 구매, 사용자 유지, 참여와 같은 주요 KPI가 전혀 감소하지 않았기 때문에 모든 플레이어에게 지속적으로 배포할 수 있었습니다."
대중에게 배포
Game Insight는 1주도 안 되어 Survival Arena에 스마트 자동 분류를 구현했으며 그 결과 광고 수익이 증가했습니다.
이 회사는 새로운 전면 광고가 인앱 구매 수익 또는 게임 플레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빠른 시간 내에 수익을 높이면서 게임 플레이와 원활하게 통합하도록 구현할 수 있는 솔루션이었으며 우리가 원하던 바와 정확히 일치했습니다. 우리는 더 많은 게임에 전면 광고를 배포하기 시작했으며, 이들 역시 매우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마트 자동 분류를 시도한 것 외에도 Game Insight는 AdMob과 제휴하여 전면 광고 미디에이션을 사용했습니다. "Survival Arena에서 AdMob 미디에이션을 테스트하여 놀라운 결과를 얻은 우리는 다른 게임에서도 보상형 동영상 광고에 AdMob 미디에이션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라며 Maria가 이야기를 마쳤습니다.
Maria의 팀은 미래를 위해 더 많은 AdMob 기능을 테스트할 계획입니다. Game Insight는 현재 10개의 라이브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게임에 스마트 자동 분류와 AdMob 미디에이션을 배포할 계획입니다.
수익 창출 전략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 싶으신가요? 지금 AdMob 전문가에게 상담을 요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