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사례

AdMob을 이용하여 모바일 게임 수익을 15% 늘린 네시삼십삼분

AdMob을 이용하여 모바일 게임 수익을 15% 늘린 네시삼십삼분

네시삼십삼분(Four Thirty Three Inc.)은 2009년 대한민국 서울에서 설립된 글로벌 모바일 게임 제작사입니다. 네시삼십삼분에서는 여러 가지 성공적인 게임을 개발했으며, 최근 타이틀인 복싱스타(Boxing Star)를 통해 3주 만에 250만 명 이상의 월간 활성 사용자를 유치했습니다. 복싱스타는 랭킹을 올려 복싱 챔피언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미드 하드코어 게임입니다.

네시삼십삼분에서는 처음에 수익원으로 인앱 구매(IAP)에만 의존했습니다. 그러나 2018년에는 복싱스타의 무료 사용자에게 광고를 노출하여 IAP 수익을 떨어뜨리거나 사용자 이탈을 유발하지 않고 수익을 높이는 방법을 찾고자 했습니다. 네시삼십삼분은 Google AdMob과 Firebase용 Google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서 적시에 관련성 높은 광고를 복싱스타에 통합하여 15%의 수익 증대를 달성했습니다.

최고의 플레이어 경험을 위한 적절한 광고 찾기

네시삼십삼분은 광고와 IAP의 적절한 균형점을 찾고자 했습니다. 또한 이탈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게임에 계속 관심을 보이는 사용자에게 광고를 노출하고자 했습니다.

네시삼십삼분의 문진홍 제품 관리자는 다양한 광고 형식을 평가한 후 게이머의 참여를 유도하고 사용자 환경을 향상하기 위한 방법으로 AdMob 보상형 동영상 광고를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보상형 광고를 통해 개발자는 동영상 광고를 보거나 플레이가 가능한 광고 및 설문조사에 참여하는 사용자에게 인앱 아이템을 보상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선택권을 부여하는 이 가치 교환은 보상형 광고를 게임 플레이에 긍정적인 요소로 만들어 줍니다.

내부 광고

네시삼십삼분에서는 사용자의 광고 참여 방식을 이해하기 위해 AdMob 계정을 Firebase용 Google 애널리틱스와 연결했습니다. 문진홍 제품 관리자와 동료들은 실제 활성 플레이어만을 대상으로 삼기 위해 게임 튜토리얼을 완료한 사람들만 테스트하기로 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을 통해 이탈의 위험이 더 큰 플레이어에게 광고를 게재하지 않으면서 실제로 참여하는 플레이어들을 통해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네시삼십삼분에서는 IAP 수익에 악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유료 사용자와 무료 사용자 모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보상형 동영상 광고를 사용했습니다. 광고 시청에 대한 보상으로, 특별 게임 머니처럼 복싱스타의 IAP 상점에서 일반적으로 판매되지 않는 아이템을 사용자에게 제공했습니다.

우리는 AdMob의 보상형 광고를 선택했어요. AdMob은 모든 광고 네트워크 중에서 가장 높은 eCPM과 가장 원활한 통합을 지원합니다. 게임에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 광고를 노출할 수 있었기 때문이죠.

문진홍, 제품 관리자, 네시삼십삼분

다음으로, 즉각적으로 보상을 제공하여 광고 시청 시의 혜택을 보여줄 수 있도록 게임을 디자인했습니다. 원래는 사용자가 코인 상자를 열거나 게임 스토어에서 구매하려면 몇시간을 기다려야 했지만, 이제 유료 플레이어들이 보상형 광고를 봄으로써 이러한 보상을 즉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인앱 구매를 하지 않는 사용자에도 아이템을 구매하지 않고도 IAP 아이템의 샘플을 얻을 수 있어 혜택이 됩니다. 또한 광고를 끝까지 보는 데 필요한 과정을 간소화하면서도 사용자에게 항상 광고를 보거나 건너뛸 수 있는 옵션을 제공했습니다. 무료 인앱 아이템으로 사용자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광고를 구현한 결과, 게임 플레이 경험이 향상되고 플레이어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분석을 통한 광고 노출 최적화

다음으로, 네시삼십삼분은 사용자당 최적의 노출수를 찾아 수익을 극대화하고자 했습니다. Firebase용 Google 애널리틱스를 통합하여 잠재고객을 eCPM이 낮고 노출수가 많은 국가와 eCPM이 높고 노출수가 적은 국가 세그먼트로 구분했습니다. 이 구분을 진행한 후 Firebase를 사용하여 게임상의 여러 구체적인 체크포인트에서 사용자의 이탈을 추적함으로써 첫 실행부터 튜토리얼 시작까지 어느 단계에서 이탈이 발생하는지를 모니터링했습니다.

또한 어떤 유형의 보상이 사용자에게 더 매력적인지 파악하기 위해 선택률, eCPM과 같은 주요 측정항목과 사용자당 이상적인 노출수를 모니터링했습니다. 그 후 이 두 영역에 대한 조사 결과를 이용해 광고 수익을 극대화하는 광고 게재빈도를 찾았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혁신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보상형 광고를 시작한 지 한 달 만에 사용자 유지율이 8% 높아지고, 세션 시간이 38% 연장되어 평균적으로 5분 더 길어졌습니다. 복싱스타의 일일 사용자 중 60% 이상이 보상형 광고를 보기로 선택했으며, 사용자들이 광고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실적은 총 수익이 목표치인 5%를 훨씬 초과하여 15% 증가한 것입니다. AdMob의 보상형 동영상 광고와 Firebase용 Google 애널리틱스를 결합하여 다양한 사용자들에게 맞춤형 광고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문진홍 제품 관리자는 “AdMob은 회사 내부의 게임 내 광고와 핵심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인식을 바꾸어 놓았어요."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성공을 바탕으로 모든 게임에 보상형 광고를 적용하고 광고 수익이 핵심 비즈니스 모델인 게임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AdMob 없이는 이 모든 것이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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