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크리스 빅은 App Store와 Play 스토어에 FitBit 찾기 도구를 유료 앱으로 출시했습니다. 앱의 큰 인기에 힘입어 설립된 Bickster는 12개의 앱을 제공하는 회사로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확장 가능한 수익원 찾기
크리스가 Bickster를 설립했던 당시에는 정기 결제와 인앱 구매 의존하여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하지만 유료 모델만 사용해서는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기가 어려웠으며, 무료 앱과도 치열하게 경쟁해야 했습니다. 크리스는 이렇게 말합니다. “아주 오랫동안 돈을 주고 앱을 이용할 의향이 있는 5%의 사람들에게 집중하고, 관심이 있지만 돈을 내고는 싶지 않은 95%는 외면했어요." 그래서 Bickster팀은 유료 다운로드와 AdMob을 통한 광고 지원 부분 유료화를 채택했을 때의 효과를 이해하기 위해 Firebase를 사용해 광고 수익원을 테스트하고 A/B 테스트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광고를 추가하자 인앱 구매 수익이 약간 줄었지만 전반적인 앱별 수익은 증가했습니다. 이에 Bickster팀은 광고 지원 부분 유료화 모델을 모든 앱에 적용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엄청난 성장을 가져다준 광고 지원 수익 창출
Bickster는 광고 지원 앱으로 전환하고 눈에 띄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수익이 1년에 600% 증가했으며 올해에는 전체 앱 수익이 2배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광고 기반 수익 모델로 전환하자 큰 변화가 일어났습니다.”라고 크리스는 말합니다. 하지만 Bickster가 얻은 가장 큰 효과는 이제 앱을 무료로 만들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제공하고 더욱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광고 및 데이터 통계로 새로운 수익 창출 기회 모색
앱에 광고를 통합하여 수익이 증가한 덕분에 Bickster팀은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는 데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비즈니스는 참 매력적이에요. “뭐든지 측정할 수 있거든요. AdMob과 Google Firebase에서 얻은 데이터를 활용하면 각 사용자에게 광고 경험을 맞춤설정하고 광고와 인앱 구매 간에 균형을 맞출 수 있어요. 사용자에게 더욱 관련성 있고 방해가 덜 되는 광고 경험을 제공할 수 있죠. 앱 제작사와 최종 사용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라고 크리스는 말합니다
Bickster는 AdMob과 Firebase 데이터를 여러 다른 플랫폼과 결합하여 비즈니스 실적을 종합적으로 살펴봅니다. 이렇게 얻은 데이터는 판매, 전환, 평생 가치 등을 이해하기 위한 내부 보고에 활용됩니다.
크리스와 팀원은 새로운 앱을 제작하고 더 많은 직원을 고용하는 한편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Bickster를 키워나갈 예정입니다. “광고 수익은 Bickster의 비즈니스를 완전히 바꿔 놓고 성장을 위해 필요했던 발판을 마련해 주었습니다. “팀원 모두가 마음에 쏙 드는 비즈니스를 구축했다는 사실에 기뻐하고 앞으로 생길 기회에 설레고 있죠.”라고 크리스는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