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사례

AdMob의 입찰 솔루션으로 전체 수익을 15% 늘린 Audify

AdMob의 입찰 솔루션으로 전체 수익을 15% 늘린 Audify

음악 및 오디오 앱 3개를 보유한 인도 회사인 Audify는 지난 한 해 동안 상당한 사용자 획득 증가를 이뤄냈습니다. 하지만 인앱 광고 수익을 늘리는 데 집중하면서도 메모리 사용량으로 사용자 경험이 저하되지 않을까 걱정되어 새로운 광고 네트워크 SDK를 추가하고 테스트하기를 주저했습니다. 2020년, Audify는 양질의 사용자 경험을 유지하면서도 추가 SDK 구현 없이 더 많은 광고 네트워크를 이용하게 해 주는 AdMob의 입찰 솔루션을 발견했습니다. 입찰 솔루션과 여러 광고 형식을 모두 테스트해 본 Audify는 앱의 사용자 경험 품질을 희생하지 않으면서도 수익 증가분을 높여 총수입을 15% 늘려 주는 최적의 솔루션을 찾았습니다.

작은 앱 크기를 유지하면서 수익 증대

Audify의 하이브리드 수익 모델 전략에는 고정된 정기 결제 모델 외에도 인앱 구매와 광고가 포함됩니다. Audify는 수익을 늘리기 위해 정기 결제와 인앱 구매 이외의 실험 기회를 제공하는 광고 네트워크를 새로 테스트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SDK를 추가하면 앱 크기가 늘어나고 사용자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유지율과 다운로드율이 낮아진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이 있었던 Audify는 기준을 높게 세우고 안정적이며 믿을 수 있는 SDK만 사용하고자 했습니다. 이때 Audify는 AdMob과 함께 다른 광고 네트워크 2가지도 함께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Audify의 CEO인 아시시 파텔은 AdMob의 입찰 솔루션에 관해 알게 되었고, 경쟁을 실시간으로 시작한다는 점을 특히 마음에 들어 했습니다. 아시시는 AdMob의 입찰 솔루션을 사용하면 새로운 SDK를 추가하는 위험을 감수하지 않고도 수익을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아시시는 “상당히 관심이 가서 가능한 한 빨리 구현해 보고 싶었죠.”라고 그때를 회상합니다.

여러 광고 형식과 국가 간에 A/B 테스트 진행

Audify는 Android 앱과 Google 제품에 익숙했기 때문에 입찰 솔루션을 어렵지 않게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큰 힘 들이지 않고 견고한 통합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아시시는 설명합니다.

Audify는 앱 3개 모두에 입찰을 통합했습니다. 그런 다음 Firebase A/B 테스팅 기능을 사용하여 여러 광고 형식이 사용자 유지율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했습니다. 앱 3개 모두에 배너, 전면 광고, 앱 오프닝 광고 등의 여러 광고 형식이 사용되었습니다. 아시시와 팀원은 실험이 진행되는 동안 Google Play 스토어에 게시된 사용자 리뷰를 모두 주의 깊게 읽고 Firebase 결과를 주시했습니다. 아시시의 말에 따르면 수입과 사용자 유지율 간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 팀원과 함께 새로운 기능에 대한 A/B 테스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했다고 합니다. “새로운 기능으로 인해 얻는 것과 잃는 것이 무엇인지 항상 궁금하죠.”라고 아시시는 말합니다.

아시시의 팀원은 테스트를 통해 배너와 전면 광고를 어떻게 조합해야 최상의 결과를 낼 수 있는지 파악했습니다. 또한 모든 사용자층을 대상으로 동일한 광고 밀도를 유지하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일부 국가는 다른 국가보다 큰 광고 허용성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광고를 조정했습니다. Firebase에서 이벤트를 만들고 광고 밀도에 따른 사용자 유지율을 분석하여 사용자 행동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파악하고 광고 수익 창출 전략을 효과적으로 최적화할 수 있었습니다.

입찰을 사용하면 수익을 계속해서 늘릴 수 있습니다. 더 많은 광고를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광고 네트워크만 추가하여 eCPM만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아시시 파텔, CEO, Audify

유지율에 영향을 주지 않고 수익 증대

입찰을 통해 높아진 eCPM과 새로운 광고 형식 덕분에 유지율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전체 수익이 10~15% 높아지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Audify는 성공의 요인 중 하나로 수입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SDK를 추가하지 않아도 되었다는 점을 꼽았습니다. “앱 크기가 커지면 보통 다운로드와 유지율이 줄어들게 됩니다. 사용자에게 좋지 않고 확장 가능하지도 않은 모델이죠. 그런데 입찰 솔루션을 이용하자 앱 크기는 커지지 않았는데 수입은 늘었습니다.”라고 아시시가 덧붙였습니다.

Audify는 이제 새로운 앱 묶음을 개발하고 있으며 새로운 앱에도 AdMob의 입찰 솔루션을 통합하고 테스트할 계획입니다. 또한 보상형 동영상을 비롯한 광고 형식을 계속해서 실험하여 AdMob을 활용한 수익 창출 전략을 더욱 정교하게 다듬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