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Michael Witz와 Dan Lin은 많은 이들이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제작하려는 목적으로 Redemption Games를 공동 창립했습니다. California에 기반을 둔 회사로 장인정신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며, 작은 디테일까지 완벽하게 만들려는 노력이 엄청난 차이를 만든다고 믿습니다. 또한 Redemption은 게임에 대한 순수한 애정을 소중히 여기며, 플레이에서 제작에 이르는 모든 면에서 게임을 열정을 쏟을 팀 구성원을 선호합니다.
게임 업계 진출 5년째인 Redemption에서는 2019년에 첫 번째 모바일 게임인 Sweet Escapes를 출시했습니다. 개발 팀은 한 광고 네트워크 업체와 함께 작업을 진행했으나, 인벤토리 공간을 충분히 채울 수 없었으며 결국 수익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게임에 AdMob 미디에이션을 보상형 광고용 스마트 자동 분류와 함께 통합했습니다. AdMob을 사용하여 Redemption의 사용자당 평균 수익은 43%, 1,000회 노출당비용(CPM)은 40% 증가했으며 앱 전체 수익은 2배로 증가했습니다.
낮은 유효노출률 및 낮은 수익
게임 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Michael은 게임 제작 시 직면하는 도전과제와 게임을 실패작으로 만들 수 있는 여러 문제점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Redemption 팀에 대해 무료 게임 분야를 학습 중이라고 생각하면서, 대중의 이목을 끄는 게임과 훌륭한 수익 모델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혁신적인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리하여 Redemption 팀은 SDK에서 새 광고 형식에 이르기까지 게임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때면 언제나 두 목표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입니다.
첫 모바일 게임을 출시하면서 Redemption 팀은 수익 창출을 원했지만, 복잡한 SDK와 인앱 구매 수익에 대한 악영향에 대해 우려해야 했습니다. Redemption에서는 출시 과정을 간소화하기 위해 초기에 한 광고 네트워크 업체와 작업했습니다. '해당 업체에서는 원하는 만큼 인벤토리 공간을 채워주지 못했으며, 따라서 사용자들이 광고를 통해 가능한 이득을 충분히 누리지 못했다'고 Michael은 이야기합니다. 해당 광고 네트워크와 함께 작업하는 동안 Redemption에서는 다른 미디에이션 파트너와 일할 때보다 낮은 CPM 가격을 사용했고, 결과적으로 잠재 수익 또한 낮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스마트 자동 분류가 통합된 미디에이션은 성공을 뒷받침하는 최적의 조합입니다
광고 네트워크의 수가 늘면서 이를 관리하기 위해 Redemption은 제3자 미디에이션 플랫폼과 제휴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Redemption은 지나친 SDK 통합 지연 및 기술적인 문제를 비롯한 여러 우여곡절을 겪으며 파트너에 대한 신뢰를 잃게 되었습니다. Micahel은 이야기했습니다. "문제는 어떻게 광고를 제공해야만 회사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으면서 경제적으로도 피해를 입지 않을 수 있을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해답은 AdMob의 미디에이션과 함께 스마트 자동 분류를 활용하는 것이었습니다." 스마트 자동 분류를 통해 Redemption은 사용자를 예상 구매자와 예상 비구매자 두 세그먼트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이미 앱을 구매하는 데 비용을 지출한 사용자에게는 광고 없는 프리미엄 앱 경험을 제공함과 동시에, 예상 비구매자 그룹에서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첫 단계로 Redemption에서는 즉시 AdMob 미디에이션을 통합했습니다. 비즈니스의 다른 분야에서 Google 제품을 성공적으로 사용한 경험이 있었으므로 테스팅 단계는 건너뛸 수 있었습니다.
그런 다음 Redemption은 스마트 자동 분류와 통합된 미디에이션과미디에이션 단독 사용에 대해 A/B 테스트를 실행했습니다. 내부 도구를 사용하여 사용자를 스마트 자동 분류와 통합된 미디에이션과 단독 미디에이션에 각각 임의로 할당했습니다. 광고 게재위치나 디자인은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Android 및 iOS 기기 전반에 걸쳐 이러한 테스트를 실행했고, 사용자층의 20%는 통제그룹으로 유지하고 나머지 80%에 대해 테스트를 실행했습니다. Redemption은 30일 동안 사용자 전환, 유지, 전반적인 수익, 사용자당 평균 수익을 추적했습니다.
스마트 자동 분류를 사용 설정함으로써 Redemption은 광고 경험을 맞춤설정하고 예상 비구매자에게만 광고를 노출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예상 구매자에게는 방해받지 않는 기존 앱 환경을 온전히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Michale은 "미디에이션 구현은 매우 간편했고 어떠한 어려움도 없었으며 스마트 자동 분류를 적용하는 데 걸린 시간 또한 매우 짧았습니다. 추가로 소모된 시간이 거의 없었습니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꾸준한 인앱 구매 및 수익 향상
스마트 자동 분류가 통합된 미디에이션을 구현한 후 Redemption의 CPM은 40%, ARPU는 43% 증가했습니다. Redemption Games의 사용자 유지 또는 사용자 전환에 아무런 영향이 없었으므로 인앱 구매 수익도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Michael은 다음과 같이 이야기합니다. "스마트 자동 분류는 고객 전환율을 보호하면서 수익을 증가시켜 비즈니스에 중대한 역할을 했습니다. 인앱 구매와 광고 수익 중 하나를 포기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ARPU가 증가하고 잠재고객이 꾸준히 확대되면서 Redemption의 앱 수익은 30일 간의 테스트 과정을 거치며 2배로 상승했습니다.
Redemption은 미국 이외의 국가에서 거둘 수 있는 광고 수익을 알고 놀랄 수 밖에 없었습니다. Michael은 이야기합니다. "훌륭한 CPM을 보유하면서 의미 있는 참여자가 될 수 있는 국가들이 많았기 때문에, AdMob을 통해 전 세계의 잠재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다는 점은 뜻밖의 선물과 같았습니다." AdMob의 기술 덕분에 Redemption은 게임 내에서 새로운 통합 포인트를 탐색하고 있으며 새롭게 추가할 기능을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Michael은 이야기합니다. "Google은 뚜렷한 목표를 가진 개발자로 구성된 강력한 문화를 확립했으며, 그에 맞춰 기술 스택을 정비할 수 있다는 사실이 진심으로 기쁩니다." Michael은 앞으로 5년간 팀을 확대하여 게임 산업에서 Redemption의 입지를 더욱 견고하게 만들 여러 프로젝트에 착수할 계획입니다